코로나와 AI이슈로 무인점포 창업 및 1인 자영업 창업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종에서 인테리어, 레시피, 기계 및 집기, 초도 물품 지원까지 가능한 프랜차이즈도 성장세입니다. 오늘은 반찬 가게 대표 프랜차이즈 슈퍼키친을 중심으로 창업 비용 및 수익성을 따져봅니다.
반찬 가게 프랜차이즈 창업
1인 가구 증가로 반찬을 사다 먹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 시장을 공략한 것이 바로 반찬 가게 창업인데요. 보통 개인이 무슨 무슨 반찬가게 또는 시장에서 가게를 여는 곳이 대다수입니다. 가격이나 종류도, 맛도 천차만별이지만 대체로 '사다 먹는 반찬은 거기서 거기다'라는 인식이 일반적인 게 사실입니다.
하다못해 그냥 편의점 도시락을 사 먹는 일도 그렇죠. 대형 마트에서 판매하는 반찬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슈퍼키친 브랜드
2023년 사업시작한 슈퍼키친. 이 브랜드는 반찬 가게 업종도 프랜차이즈화가 가능하고, 월 보장되는 높은 수익성까지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슈퍼키친이 이 업종 프랜차이즈 중에 대표 브랜드입니다. 아래에서 보시겠지만 가맹비가 많이 지출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찬 업종을 굳이 프랜차이즈로 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1인 또는 무인점포 창업 업종 중 높은 경쟁력
저가형 커피 브랜드는 말할 것도 없고, 무인점포 아이스트림점, 무인 편의점, 무인 사진관, 무인카페 등 1인 또는 완전 무인을 콘셉트로 한 창업은 이제 길거리에서 흔하게 봅니다. 특히 요식업계에서는 서빙 로봇, 자동 조리 로봇을 활용해 사장 1명만으로 가게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반찬을 판매하는 프랜차이즈는 현재 거의 경쟁 브랜드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시장이나 개인, 또는 대형 마트를 통해 판매되고 있는 곳이 전부인데요. 그래서 더 메리트가 있습니다. 제대로 된 집밥 같은 반찬 종류(▼)와 퀄리티,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무엇보다 직접 조리하고 만드는 과정이 필요가 없습니다.
1인 창업 콘셉트로 사장인 점주는 가게 관리 및 판매만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돼있고, 인테리어 역시 그에 맞춰 설계됩니다.
센트럴 키친이란 곳에서 모든 판매 반찬들을 직접 만들고, 가맹점들은 이를 납품받아 그저 매장관리와 판매만을 하고 있습니다. 여타 음식냄새와 지저분한 인테리어와 달리,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반찬을 판매합니다.
저는 노원구에 살지만 이런 반찬가게는 찾아볼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주변에 이런 곳 한 곳만 있어도 괜찮게 사 먹을 것 같단 생각을 했습니다.
서울 및 수도권 점포 개설현황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강남, 한강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이미 많은 매장이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서울 강북지역은 매장이 거의 없다시피 한데요. 슈퍼키친에서는 서울지역 가맹주를 모집 중에 있습니다.
서초구, 마포구, 동작구를 비롯해 노원구 강북구를 중심으로 매장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인걸 확인할 수 있죠. 이외에도 경기 일산 등 주요 도시에서 가맹주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슈퍼키친 창업 비용
상가 임대료, 월세, (또는 권리금)은 미포함된 가격입니다.
가맹비
가맹비(가입비) : 770만 원
보증금 : 200만 원
교육비 : 330만 원
로열티 : 매출액의 1.5%
* 보증금은 가맹 가입 보증금을 말하고, 계약해지 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 로열티란 매월 본사에 납입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 위 금액은 점포 평수와 무관하게 동일합니다.
인테리어
10평 기준 : 2,200만 원
15평 기준 : 3,300만 원
20평 기준 : 4,400만 원
기타
집기, 설비, 초도물품 비용 : 3,047만 원
*평수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총 창업 비용
10평 약 6,500만 원
15평 약 7,600만 원
20평 약 8,700만 원
슈퍼키친 창업주 주요 사항
권장 평수 및 임대료
권장 임대료(월세)는 200만 수준이고 권장 평수는 10평이지만 전면길이 4m만 확보되면 최소 5평도 개설 가능합니다. 교육은 본사 교육 2일, 현장 교육 6일이며 점포 개설은 계약 후 10~15일 이후면 가능합니다.
이상 반찬 가게 창업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1인 창업 및 무인점포 창업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 반찬 가게는 현재 경쟁률이 낮고 한 번 진입하시면 앞으로도 커가는 시장이라 충분한 사업전망을 갖고 있습니다. 본 내용은 본사로부터 제공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